글번호
203000
작성일
2024.03.27
수정일
2024.03.27
작성자
electro
조회수
139

[대학원] 2024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계획 안내

2024학년도 1학기 학위논문 심사 계획

 

1. 학위논문 제출 자격

 

구분

학위논문 제출 자격

석사

수료학점(공통과목은 전공과목으로 합산)을 취득하였거나 논문제출 해당학기에 취득예정인 자

전체학기 성적 평점평균이 B0(3.0) 이상인 자

영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연구윤리 및 논문작성법과목 이수자(2015학년도 전기 신·편입생부터 적용)

 

 

현재 수료학점을 이수하고 있는 학생의 경우 붙임 파일에 있는 논문심사신청서를 작성하시어서

대학원 교학팀 이메일(smgrad@sookmyung.ac.kr)로 제출 또는 진리관 201호로 방문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제출하신 후 기간 내에 포털에서 논문심사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2. 학위논문 심사 세부일정

 

일정

내용

제출자/제출처

세부 내용

4/2 ()

~4/4 ()

학위논문심사신청

학생

/숙명포털

- 숙명포털시스템으로 신청

방법 : 숙명포털졸업논문관리학위논문/과제/시험 신청에서 신청

    (연구윤리준수 서약서 동의 후 저장)

논문심사비 납부

학생

/가상계좌

- 가상계좌를 이용하여 논문심사비를 납부

방법 : 숙명포털졸업논문관리논문심사비 및 학위자격시험 응시료

          고지서 출력 (석사 9만원 / 박사 50만원)

4/5()

~4/12()

논문제출신청

포기원 제출

학생

/숙명포털->

대학원 교학팀

  포기 기간 내 신청 방법 : 숙명포털졸업논문관리논문 제출신청 포기
     (작성 후 저장)출력 후 지도교수, 주임교수 확인대학원 교학팀 제출

  * 포기 기간 이후: 학과에서 그룹웨어 공문으로 포기 신청서 제출

    (, 예비심사 진행 이전이어야 하며 심사위원에게 심사비 지급 불가)

학과별

심사일정 참조

심사용 논문초고

제출

학생

/학과 사무실

- 학생이 심사용 논문초고(석사 3, 박사 5)를 학과사무실에 제출함

- 학과별로 정한 심사 일정에 따라 심사 시작하기 최소 1주일 전에 주임교수
책임하에 심사위원들에게 전달

 

 

 

~6/7()

 

논문심사진행

- 예비심사

- 본심사

 

학과에서

학생/심사위원과

일정 조율하여 심사 진행

예비심사 및 본심사 시 각각 카피킬러 표절검사 결과를 심사위원에게

제출하여 활용(권장)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 연구학습지원 - 논문작성지원 - 표절예방 -

     CopyKiller 접속 (카피킬러 매뉴얼 참조)

석사

1) 예비심사: 심사위원 전원 참석으로 1회를 원칙으로 한다.

2) 본심사

  본심사는 예비심사 종료 1주일 이후 심사위원 전원 참석으로 행한다.

  본심사는 예비심사에서 지적한 사항의 수정, 보완사항을 검토 하고, 내용과 체제상으로 학위논문으로서의 결함이 없는지 확인 한다.

  논문의 내용과 체제를 검토한 후 구술시험을 질의응답 형태로 실시한다.

3) 석사학위 논문 합격판정은 심사위원 2/3이상본심사와 구술시험 에서 각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일 경우로 한다.


 - 학위논문심사결과보고서에 기재하는 논문 제목이 논문 제출 시 제목과 일치해야 하므로 최종 논문 제목이 정확히 기재되었는지 확인하여야 함. (졸업사정 이후 제목 변경 불가함)

※학생은 본심사 시 카피킬러 표절검사 결과확인서 중 기본보기 출력하여 지도교수 확인을 받고 제출

6/17()~

6/24()

논문 합격여부

조회

학생

/숙명 포털

- 숙명포털시스템에서 논문 합격 여부 조회

- 논문 합격 여부 조회 시 반드시 논문 제목, 수여 학위명도 함께 확인 바람

6/17()~

6/24()

논문제목 변경

학생

/대학원 교학팀

숙명포털시스템학사졸업학위논문 제목변경 신청서 작성출력하여 논문심사위원 전원의 확인을 받은 후 대학원 교학팀에 제출변경된 논문제목을 숙명포털에서 재확인

7/8()

~7/12()

 

일정 변경될 있음

논문파일 제출

 

제출 기간에 맞춰
별도 공문 발송 예정

학생

/논문접수처

(도서관&대학원

교학팀)

1. 학위논문체제 확인

  - 대학원 홈페이지 졸업시험/논문학위논문학위논문작성요령(PDF파일)

  - 논문파일을 제출하기 전에 숙명포털시스템의 논문 제목을 반드시 확인 후 이와 동일하게 작성해야 함

  - 인준서에 논문심사위원(석사3)을 임의로 변경하면 안됨

    (심사위원장과 지도교수는 다르므로 반드시 확인)

  

2. 논문파일 제출 절차

  진행순서: 도서관 홈페이지 연구학습지원 > 논문작성지원 > 학위논문 제출
> dCollection 로그인 > 제출자정보 입력 > 원문등록> 저작권동의 > 메타
정보 입력 > 제출확인

  원문(파일)등록 : 2개의 파일

   - 파일1(인준서 파일) : 심사위원이 직접 이름 기재 후 날인/서명 혹은
이름 입력하여 출력 후 직접 서명한 인준서 원본 스캔 파일(PDF)

   - 파일2(논문 파일) : 논문 디지털 파일(PDF, 한글(HWP)) 1

     (서명 혹은 도장이 찍히지 않은 인준서 페이지 포함한 논문 전체)

  논문제출 접수완료’(미승인 상태)로 접수된 논문은 순차적으로 검증한 후에 논문제출 처리 완료’(관리자 승인 상태)로 변환됨

  관리자 승인 이후 저작권 동의서와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출력이 가능함

 

3. 논문파일 제출 완료 후 제출증빙 제출

  도서관 : 논문파일 제출 이후 관리자 승인을 거쳐 논문상태가 논문제출 처리완료로 변경되면 [논문제출 웹사이트] - [제출내역조회]에서 저작권 동의서를 출력하여 싸인한 후 스캔하여 library@sookmyung.ac.kr 로 제출

  대학원 교학팀 : 도서관 발행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인준서원본

 - 논문 제출 이후 관리자 승인을 거쳐 논문상태가 논문제출 처리완료로 변경되면 [논문제출 웹사이트] - [제출내역조회]에서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출력하여 제출

 - 심사위원 전원이 직접 서명 또는 이름 기재 후 날인한 인준서(원본)' 제출

 - 박사생은 온라인 설문(http:/www.narastat.kr/emdh) 접속하여 설문응답 후박사 통계조사 온라인 조사확인증 제출

 

 

 

 

첨부파일